정부 지원으로 직원 휴가비 불려주세요,<근로자 휴가 지원 사업>

프랑스의 ‘체크 바캉스’ 제도를 아시나요?

이는 직장인이 휴가로 여행을 떠날 때 정부에서 여러 혜택을 제공하는 프랑스의 국민 여행 장려 제도입니다. 프랑스 관광부 산하 공공기관에서 가입 근로자에게 교통, 숙박, 관광지 등에서 20~30%의 할인을 제공하고, 참여 기업은 세제 혜택을 누릴 수 있죠.

그런데 우리나라에도 ‘한국형 체크 바캉스’가 있다는 것, 아시나요?

직장인들이 자유롭게 휴가를 쓸 수 있고, 또 국내 여행을 활성화하기 위해 마련된 [근로자 휴가 지원 사업]. 우리나라에선 어떤 방식으로 근로자와 기업에게 지원이 이루어지고 있는지, 어떻게 신청할 수 있는지 세이브택스에서 알려드릴게요.

단돈 10만 원으로 직원 휴가비 40만 원 만들어 줄 수 있어요

<출처: unsplash>
<출처: unsplash>

[근로자 휴가 지원 사업]은 정부, 기업, 근로자가 공동으로 근로자의 휴가 비용을 조성하는 제도입니다.

근로자가 20만 원을 내면, 정부 10만 원, 기업 10만 원으로 총 40만 원의 적립금을 조성하죠. 근로자 입장에서는 20만 원에 휴가비를 2배로 불릴 수 있는 셈인데요.

이렇게 조성된 휴가비는 포인트 형태로 주어집니다. 이 포인트는 휴가샵 온라인몰에서 사용할 수 있어요.

아, 정부 운영 쇼핑몰에서만 사용할 수 있는 포인트로 주어진다니 실망이라구요? 그럴 필요 없을 거예요. 이미 이 제도를 알고 있는 기업들이 몰려서 매년 신청이 조기 마감될 정도로 혜택이 꽤나 풍성하니까요.

📍 휴가샵에는 20만 여개의 상품이 있어요

휴가샵에는 야놀자, 여기어때, 호텔패스, 코레일관광개발, 모두투어, 제주렌터카 등 여행을 떠날 때 많은 직장인들이 사용하는 기업 40여 곳이 입점해 있습니다. 등산·캠핑·낚시 용품 등을 판매하는 AK몰까지 입점해 있죠.

덕분에 휴가샵에는 여행을 떠나고픈 입장에서 아쉽지 않을 정도로 다양하고 넉넉한 상품들이 즐비해요. 숙박 시설, 관광지 및 레저 입장권, 캠핑, 체험 상품, 패키지 여행, 교통편(렌터카, 기차, 항공), 식도락 상품 등 총 20만 여개의 상품을 살펴볼 수 있습니다.

직장인은 물론, 소상공인 사장님도 혜택을 누릴 수 있어요

<출처: pexels>
<출처: pexels>

소상공인, 중소기업, 중견기업, 비영리 민간단체, 사회복지법인·시설이라면 [근로자 휴가 지원 사업]에 참여할 수 있고, 근로자들이 혜택을 누릴 수 있습니다. 여기서 소상공인은 중소 기업 확인서 서류상 기업 구분이 ‘소상공인’으로 표시되는 기업을 말합니다.

기업 규모가 작다면, 근로자뿐 아니라 사장님도 이 사업 혜택을 누릴 수 있는데요. 대표와 임원까지 휴가비 지원을 받을 수 있는지는 기업 유형에 따라 달라집니다.

기업대표/임원
참여 가능 여부
중견 기업• 대표 X
• 임원 X
중소 기업 (법인)• 대표 X
• 임원 X
중소 기업 (비법인)• 대표 X
• 임원 O
소상공인• 대표 O
• 임원 O
사회복지법인·시설• 대표 O
• 임원 O
비영리 민간단체• 대표 X
• 임원 O

단, 기업 구분과 상관없이 전문직 종사자는 [근로자 휴가 지원 사업]에 참여할 수 없습니다.

참여 기업은 이후 정부 지원을 받을 수 있어요

<출처: unsplash>
<출처: unsplash>

[근로자 휴가 지원 사업]은 기본적으로 해당 사업을 신청한 기업의 근로자가 혜택을 누리는 구조인데요. 직원을 위해 이 사업을 신청한 기업에게도 베네핏이 주어집니다.

여성가족부의 ‘가족 친화 인증 기업’ 제도에서 심사 기본 점수 5점이 부여되는데요. 조달청 입찰 시 가산점을 받게 됩니다. 또 기업당 1명씩 법무부 출입국 우대 카드를 발급받을 수 있어요.

또 문화체육관광부의 ‘여가 친화 인증 제도’에서도 최대 5점의 가점이 부여됩니다. 정부 포상, 인증 기업 홍보, 문화 예술 향유 기회 등을 제공받을 수 있어요.

마지막으로, 고용노동부의 근무 혁신 인센티브제 혜택을 받게 됩니다. 실적을 인정 받아 고용노동부 정기 근로 감독을 3년 면제 받고, 정부 지원 사업 참여 시 우대를 받아요. 재택 근무 인프라 구축 사업의 우선 지원을 받는다든지, 고용 장려금 지원 사업에서 가점의 주어지죠. 또 대출 금리 우대까지 주어집니다.

매년 예산 소진되면 신청 마감돼요 (추가 모집이 열릴 수 있어요!)

<출처: unsplash>
<출처: unsplash>

중요한 건 [근로자 휴가 지원 사업]은 상시 모집이지만 예산 소진 시 신청이 마감되기 때문에, 발빠르게 움직이셔야 한다는 거예요.

오늘 확인해 보니 신청이 마감되었다 해도, 포기하지 마세요. 작년(2023년)엔 9월 중순에 2주간 추가 모집을 진행하기도 했거든요. 또, 매년 추진하는 사업이라 올해 신청을 못하더라도 내년에 신청 기간 공지를 살펴보시고 미리미리 준비하여 늦지 않게 신청하시길 권합니다.

[근로자 휴가 지원 사업]은 기업이 신청해야 하는데요. 소상공인, 중소·중견기업이라면 사업자 등록증과 중소/중견기업 확인서를 준비해 제출하면 됩니다. 법인이라면 법인등기부등본을 제출해야 하고요.

만약 상시 근로자 수가 4명 이하인 소상공인이라면 중소기업 확인서 대신 4대 사회보험 사업장 가입자 명부로도 대체 가능합니다.

놓치고 계신 지원 사업, 속속들이 찾아드릴게요

참 좋은 지원 사업인데, 늦게 알아서 신청을 못 하셨다구요? 분명히 또 이런 지원 사업들이 있을 텐데, 어디서 확인해야 할지도 모르겠고, 내 사업이 대상 조건에 적합한지 일일이 확인하기가 어려우시다구요?

내 사업이 받을 수 있는 정부 지원금부터 각종 세금 혜택까지, 세무법인 세이브택스에서는 이 모든 걸 연구해 가장 좋은 답을 제공해 드립니다. 말하자면 사장님 맞춤형 절세 전략 및 정부 지원금 패키지를 구성해 드리죠.

왜냐구요? 세무법인 세이브택스는 세무 서비스의 독보적인 지점을 잘 이해하고 있습니다. 세무를 다루는 특성상, 세이브택스는 사장님의 사업 구조와 현황, 내부 사정을 그 누구보다 잘 파악하죠. 그래서 세무 기장, 신고 대리 등의 기본 서비스는 물론이고 이 데이터를 바탕으로 더 빠른 사업 성장을 돕기 위해 더 노력합니다. 그 노력의 일환이 바로 세금 및 정부 지원금 컨설팅이죠.

세이브택스에 오시면 사장님을 전담하는 담당 세무사뿐 아니라, 본부의 컨설팅팀까지 함께 붙습니다. 매번 개정되고 업데이트되는 정부 정책과 세법을 연구하는 컨설팅팀은 사장님을 담당하는 세무사와 실시간으로 소통하며 사장님이 취할 수 있는 최대의 절세 전략과 정부 지원금을 구성해 드려요. 세무 서비스의 레벨을 몇 단계 더 끌어올리죠.

이왕 받으시는 세무 서비스, 더 남다르게 받고 싶지 않으세요? 세이브택스에서 무료 상담부터 해보세요.

세이브택스배너

Posted

in

by

Comments

Leave a Reply

Your email address will not be published. Required fields are marked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