세무기장대리, 기장대리, 종합소득세신고, 세무기장, 세무대리, 개인사업자세무대리, 개인사업자세무기장

세무 기장 대리 맡겨야 하는 개인 사업자 6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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사장님이 직접 세금을 신고하는 건 생각보다 어려운 일이에요. 전문가가 아닌 이상 세무는 항상 복잡하고 까다로운 세계로 자리하니까요. 아니, 전문가들에게도 사실 세금은 까다롭답니다.

각종 용어 뜻을 찾아보고, 절차를 검색해 보고, 내게 딱 맞는 신고 방법을 발견하는 데만 한세월이 걸립니다. 시간과 체력을 더 써도 모자란 내 사업을 제쳐두고 세금 문제로 이렇게 씨름을 하고 있다니, 이게 뭐하는 건가 싶진 않으신가요? 직접 세금을 신고하려 해보신 분들이라면 공감하실 거예요.

당장의 수수료는 아끼더라도, 세금 문제로 소모되는 유무형의 자원을 생각했을 때 직접 신고하는 게 그다지 효율적이진 않습니다. 특히 일정 수준의 매출을 올리고 계신 사장님이라면 말이죠.

약간의 비용을 쓰면, 결과적으로 훨씬 더 많은 세금을 줄일 수 있습니다. 그래도 아직도 세무사를 써야 할지 긴가민가하시다구요? 세이브택스에서 세무 기장을 맡기는 게 이득인 개인 사업자 유형을 6가지로 정리해 드릴게요.

1. 복식부기 의무자인 사장님

<출처: unsplash>

개인 사업자 중에서 총 수입이 일정 수준을 넘으면 전문적인 장부(복식부기)를 써야 하는 의무가 생깁니다.

복식부기는 장부를 작성하는 하나의 방식인데요. 세무사·회계사 같은 전문가가 아니라면 복식부기로 장부를 작성하기란 거의 불가해요. 차변과 대변은 물론 여러 가지 전문 지식이 필요한, 정식 회계 규정에 따른 작성법이기 때문입니다.

<복식부기 의무자 기준>

업종직전 연도(2022년)
수입 금액
농업·임업·어업, 광업, 도매·소매업(상품중개업 제외), 부동산매매업, 아래에 해당하지 아니하는 사업3억 원 이상
제조업, 숙박·음식점업, 전기·가스·증기 및 공기조절 공급업, 수도·하수·폐기물처리·원료재생업, 건설업(비주거용 건물 건설업 제외), 부동산 개발 및 공급업(주거용 건물 개발 및 공급업 한정), 운수업 및 창고업, 정보통신업, 금융 및 보험업, 상품중개업, 욕탕업1억 5천만 원 이상
부동산 임대업, 부동산업(부동산 매매업 제외), 전문·과학 및 기술 서비스업, 사업시설관리·사업지원 및 임대서비스업, 교육 서비스업, 보건업 및 사회복지 서비스업, 예술·스포츠 및 여가 관련 서비스업, 협회 및 단체, 수리 및 기타 개인 서비스업, 가구 내 고용 활동7천 5백만 원 이상
*모든 전문직 업종
의료업, 수의업, (한)약사업, 변호사업, 심판변론인업, 변리사업, 법무사업, 공인노무사업, 세무사·회계사업, 경영지도사업, 통관업, 기술지도사업, 감정평가사업, 손해사정인업, 기술사업, 건축사업, 도선사업, 측량사업
수입 상관없음

위에 해당하는 개인 사업자라면 복식부기 의무자에 해당하는데요. 앞서 살펴보았듯 복식부기는 비전문가가 직접 작성하기란 매우 어려운 장부이므로 세무 기장을 맡기시는 게 안전합니다.

또 복식부기 의무자는 일정 규모의 수입을 올리고 있는 사업자인 만큼, 세무 기장 대리를 맡기면 장부 작성뿐 아니라 (인력을 쓰고 있을 경우) 원천세 신고 및 4대 보험 등까지 처리해주는 경우가 많아 사업에만 집중하실 수 있습니다.

2. 작년에 적자가 난 사장님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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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출처: unsplash>

매년 만족할 만한 소득을 올리는 개인 사업자는 생각보다 많지 않습니다. 시장에 맨몸으로 뛰어든 사업자라면 급변하는 시장의 물살을 탈 수밖에 없으니까요. 적자에도 의연해야 오래갈 수 있죠. 투자 비용으로 적자가 나기 쉬운 갓 창업한 사장님도 마찬가지입니다.

만약 작년 한 해 적자가 났다면, 사업 규모가 작더라도 세무 기장 대리를 맡기시는 게 더 이득입니다. 나라에 적자 사실을 증명해야 하기 때문인데요. 이를 위해서는 전문적인 준비가 필요하기 때문이에요.

다시 말해 종합소득세 신고를 할 때 장부를 작성하여 제출해야 적자를 인정 받을 수 있습니다. 매출이 났지만 사업 관련 비용으로 이만큼 지출을 해서 결국 적자라는 것을 장부를 통해 알려주지 않으면 나라에서는 적자 사실을 알지 못하거든요. 이렇게 적자를 인정 받아야 이월 결손금 공제 등 향후 세금에서 메리트를 얻을 수 있습니다.

이를 위해 사업과의 관련성을 증명하기 위해 각종 증빙 자료를 준비해야 하고, 장부를 작성해야 하니 아무래도 세무 기장을 맡기시는 게 좋겠죠.

3. 투자·대출·지원금을 계획 중인 사장님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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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출처: unsplash>

투자를 유치하려 하는 스타트업이거나 은행 대출, 정부 지원 등을 계획하고 계신 개인 사업자라면, 전문가에게 세무 기장을 맡기셔야 합니다. 대부분 이 과정에서 세무 기장을 바탕으로 한 재무제표를 요구하거든요. 이 자료를 통해 기업의 비즈니스 모델과 성장 가능성을 검토할 거예요. 우리 사업의 성적표와 같죠.

그래서 매출이 작은 사업이더라도 투자 유치, 은행 대출, 정부 지원 등을 염두에 두고 계시다면 처음부터 세무 기장을 전문가에게 맡겨 재무제표를 작성해두시는 게 좋습니다.

4. 매달 인건비 신고에 지친 사장님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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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출처: unsplash>

직원을 구한다면 이후 매달 처리해야 하는 급여 대장, 4대 보험 처리, 원천세 신고, 연말정산, 지급 명세서 등 여러 업무가 발생합니다. 의료 보험 공단과 홈택스 등을 오가며 직접 신고할 수 있지만, 이미 사업 때문에 시간도 부족하고 체력도 소진된 상태에서 이를 매달 제때제때 깔끔히 처리하기란 은근 쉬운 일이 아니죠. 더군다나 빈번하게 직원이 교체된다면 일이 더 늘어납니다.

그렇다고 인건비 신고를 하지 않으면, 비용으로 처리가 불가해 세금이 늘어나게 됩니다. 또 가산세도 부과될 수 있고요.

세무 기장 업무는 사장님이 직접 하기 어려운 각종 세무를 대행해주는 것이 핵심입니다. 세무 기장을 맡기면 인건비도 함께 일임하게 되죠. 부담을 훨씬 줄이고 사업에 집중하실 수 있어요.

5. 세금 신고 기한을 넘긴 사장님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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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출처: unsplash>

사업만으로도 정신이 없기 때문에, 따로 세무사를 쓰지 않으면 세금 신고를 해야 한단 사실을 까마득히 잊기 쉽습니다. 또 막막하게 느껴져서 계속 미루고 미루다 어느새 기한을 넘기기도 하죠.

신고 기한을 넘기면, ‘기한 후 신고’의 영역으로 넘어갑니다. 이때부터는 가산세가 붙고, 세무서에서 각종 증빙 서류들을 좀 더 꼼꼼히 확인하는데요. 이 상황에서 빨리 신고를 완료할수록 가산세는 줄어듭니다.

세금 폭탄을 맞지 않으려면 하루 빨리 신고를 마쳐야 하는데, 그 와중에 적격증빙 같은 자료는 더 꼼꼼히 챙겨야 한다니… 세무사에게 맡기시는 게 가장 나은 선택일 거예요.

전문가가 필요한 자료를 빠르게 설명해드릴 테고, 그 와중에도 받을 수 있는 세금 혜택을 최대한 검토해줄 것이고, 신고도 노련하게 완료해줄 테니까요.

6. 최대한으로 남김 없이 절세하고픈 사장님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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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출처: unsplash>

세무 대리를 단순히 장부 기장 및 세금 신고로 생각하시는 경우가 많은데요. 보다 전문적이고 책임감 있는 세무 서비스를 선택하시면 그 이상의 베네핏을 누리실 수 있어요.

세무 기장을 맡기면 아무래도 담당자가 사장님의 사업 현황을 낱낱이 알게 되는데요. 이를 통해 사장님의 현 상황에서 받을 수 있는 각종 세제 혜택과 지원금을 탐색하여 패키지로 적용할 수도 있습니다. 말하자면 절세 컨설팅을 해드리는 거죠. 또 이번 세금 신고로 받을 수 있는 것뿐 아니라 향후 조건을 맞추어 내년에 세금을 줄일 수 있는 전략까지 짜드리기도 해요.

사업에서 세금이 차지하는 중요성을 알고 계신 사장님이라면, 세무 기장으로 연결된 세무 전문가를 사업 파트너 삼아 곁에 두시는 게 장기적으로 이득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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세금 문제는 접어두고 사업 성장과 안정만 신경 쓰고 싶으시죠? 이를 위해 세무 전문가를 신중하게 고민하고 계실 텐데요.

대형 세무법인 세이브택스는 4천여 곳의 고객사, 총 1조가 넘는 매출을 관리하고 있습니다. 잘하는 건 알겠는데, 규모가 너무 커서 고객 한분 한분을 세심하게 신경쓰지 못하는 건 아니냐구요?

세이브택스의 소비자 만족도는 98점이에요. 120가지 업종에 전문성을 갖춘 세무사 집단이 어떤 분야의 사장님이든 숙련된 노하우로 세금 문제를 해결해드리고 있죠.

세무 서비스의 기본인 세무 기장은 물론, 까다로운 정부 지원금을 알아서 맞춤으로 선별해드리고 사장님이 알지 못하는 더 많은 절세 혜택을 제안해드려요. 바쁜 세무사가 어떻게 그런 것까지 해주냐구요? 세이브택스는 별도의 컨설팅 본부를 두고 각종 세제 혜택 및 정부 지원금을 연구하는 팀 여럿을 꾸리고 있어요. 이들이 사장님을 담당하는 세무사와 실시간으로 소통하며 세무를 뒷받침해주죠.

세무 대리, 이왕 하시는 김에 가장 좋은 선택으로 사업 성장을 더 빠르게 이끌어 보세요. 세이브택스에 궁금한 것부터 무료로 상담해 보시면, 판단이 더 빨라질 거예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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