병원 사업자, 놓치면 안 되는 세액공제 5가지

병의원은 세금 관리가 매우 중요한 업종입니다. 병원 사업자는 법인사업자가 아닌 개인사업자로 분류되어 종합소득세를 납부해야 하는데요. 종소세에 적용되는 세율이 매우 높아서 세금 부담도 큽니다. 절세 전략을 더 적극적으로 모색해야 할 필요가 있죠

대표적인 절세 방법 중 하나는 각종 세제 헤택을 놓치지 않고 최대한 챙겨 받는 것입니다. 세제 혜택은 대표적으로 소득 공제, 세액 공제, 세액 감면이 있는데요. 오늘 살펴볼 세액 공제는 소득 공제보다 절세 효과가 큽니다. 말 그대로 세금에서 일정 금액을 빼주는 것이기 때문이에요. 반면 소득 공제는 세금을 산출하는 기준이 되는 소득에서 공제하는 것이기 때문에 세액 공제에 비해 절세 효과가 적은 편이죠.

그리하여 세금 부담이 큰 병의원이라면 우리 병원이 받을 수 있는 세액 공제 혜택은 없는지 가능한 목록을 한 번 쫙 검토하는 시간이 필요합니다. 정기적으로 말이죠. 또 세액공제는 산출 세액이 없는 등의 이유로 공제를 받지 못하면 10년간 이월을 할 수 있다는 장점이 있으니, 일찍 챙겨 받을수록 좋습니다.

오늘은 세이브택스에서 병의원에서 놓치지 말아야 할 세액공제 5가지를 알려 드릴게요.

1. 세금 신고 시 챙겨야 할 기본, 성실 신고 확인 비용 세액 공제

https://images.unsplash.com/photo-1628348068343-c6a848d2b6dd?q=80&w=1170&auto=format&fit=crop&ixlib=rb-4.0.3&ixid=M3wxMjA3fDB8MHxwaG90by1wYWdlfHx8fGVufDB8fHx8fA%3D%3D
<출처: unsplash>

병의원 사업자라면 거의 대부분이 성실 신고 확인 대상에 속합니다. 일반적인 개인 사업자보다 매출 규모가 큰 전문직이기 때문이에요. 성실 신고 확인 대상자는 종합소득세 신고 시 성실 신고 확인서를 첨부해야 하는데요. 이를 위해 세무 전문가에게 성실하게 장부를 기장하고 가공 경비 같은 건 올리지 않았는지 검토를 받게 됩니다.

확실히 일반적인 종합소득세 신고 절차보다 조금 더 번거로워집니다. 추가적으로 돈도 더 나가고요.

이를 감안해 나라에서는 성실 신고 확인서를 제출한 경우, 성실 신고 확인을 위해 직접 사용한 비용의 60%를 사업소득에 대한 소득세에서 공제해줍니다. 한도는 120만원이에요.

2. 채용으로 인원이 늘어났다면, 통합 고용 세액 공제

https://images.unsplash.com/photo-1565688534245-05d6b5be184a?q=80&w=1170&auto=format&fit=crop&ixlib=rb-4.0.3&ixid=M3wxMjA3fDB8MHxwaG90by1wYWdlfHx8fGVufDB8fHx8fA%3D%3D
<출처: unsplash>

신규 인력을 들인 병의원이라면 ‘고용 증대 세액공제’로 자주 불리는 통합 고용 세액공제도 챙겨가세요. 단, 신규 인력을 들이면서 상시근로자 수가 증가한 경우여야 합니다. 인력 교체가 아닌 증원의 개념이어야 하죠. 또한 새로 채용한 인력은 근로 계약서를 통해 근로 계약을 체결한 4대 보험에 가입한 근로자여야 합니다. 계약직, 아르바이트 등은 해당하지 않아요.

세액 공제를 받을 수 있는 금액은 사업장의 규모와 위치, 고용 인력의 유형에 따라 달라지는데요. 병의원의 경우 1인당 450만~1,550만 원 범위에서 세액을 공제 받을 수 있습니다.

또 신규 인력 채용을 통한 근로자 증가뿐 아니라 정규직으로 전환되거나 육아 휴직에서 복귀한 자가 있을 경우 900만~1,300만 원의 추가 공제를 받을 수 있습니다.

👉 <통합 고용 세액 공제>로 우리 병원 세금 얼마나 줄일 수 있을까?

3. 고용주 부담 확 줄여주는 사회 보험료 세액 공제

https://images.unsplash.com/photo-1637763723578-79a4ca9225f7?q=80&w=1171&auto=format&fit=crop&ixlib=rb-4.0.3&ixid=M3wxMjA3fDB8MHxwaG90by1wYWdlfHx8fGVufDB8fHx8fA%3D%3D
<출처: unsplash>

사회 보험료 세액 공제는 과세연도 2024년까지 유효한 세제 혜택이에요. 이후로는 새로 바뀐 통합 고용 세액 공제로 적용되는데요. 그 전까지는 기존의 고용 관련 개별 세액 공제를 적용 받을 수 있는데, 그 중 하나가 사회 보험료 세액공제입니다.

사회 보험료 세액 공제는 고용이 늘어난 인원의 사회 보험료를 소득세에서 공제해주는 세제 혜택입니다. 2024년까지만 적용이 가능하니, 정확히 2024년 12월 31일 이전까지 상시 근로자 수가 2023년보다 증가한 병의원이라면 이 혜택을 누릴 수 있습니다.

새로 고용한 인원이 청년이거나 경력 단절 여성이면 해당 인원에 대해 사용자 측이 부담하는 사회보험료를 100% 공제 받을 수 있습니다. 그 외 근로자일 경우 50%를 공제 받을 수 있습니다.

👉 <사회 보험료 세액 공제>, 신청 방법은?

4. 의료 기기 구매 비용 10% 줄여주는 통합 투자 세액 공제

https://images.unsplash.com/photo-1591283261401-c76eba2d369a?q=80&w=1170&auto=format&fit=crop&ixlib=rb-4.0.3&ixid=M3wxMjA3fDB8MHxwaG90by1wYWdlfHx8fGVufDB8fHx8fA%3D%3D
<출처: unsplash>

이제 막 개원을 했거나, 노후화 된 기기 교체를 위해 의료 기기 등의 장비를 구입했다면, 사업용 자산의 명목으로 통합 투자 세액 공제에서 비용 부담을 줄일 수 있습니다. ‘사업용 자산’이란 장비뿐 아니라 사업에 직접 사용하는 업무용 특수 소프트웨어 구매 비용도 세액 공제 대상에 포함됩니다(기본적인 윈도우나 오피스 등은 제외)

대신, 병원이 수도권 과밀 억제 권역 여부에 따라 신규 구입 및 교체에 대한 공제 가능 여부가 달라집니다. 수도권 과밀 억제 권역이 아닌 곳에 위치한 병원이라면 최초 투자(의료 기기 신규 구입)와 대체 투자(기존 기기 폐기 및 신규 구입) 모두 공제를 받을 수 있습니다. 반면 수도권 과밀 억제 권역에 위치한 병원이라면 최초 투자(신규 구입) 비용은 공제 받을 수 있습니다.

공제율은 10%로, 통합 투자 세액 공제를 챙기면 신규로 병원을 개원하며 구매한 의료 기기 비용 또는 노후화된 기기 교체 비용을 10% 싸게 사게 되는 것이나 마찬가지입니다.

5. 연구소 설립 예정이라면 필수, 연구 인력 개발비 세액 공제

https://images.unsplash.com/photo-1582560469781-1965b9af903d?q=80&w=1093&auto=format&fit=crop&ixlib=rb-4.0.3&ixid=M3wxMjA3fDB8MHxwaG90by1wYWdlfHx8fGVufDB8fHx8fA%3D%3D
<출처: unsplash>

다른 공제 혜택보다 받기 쉽고, 공제율도 높은 세제 혜택입니다. 정부에서 기업 감세 정책을 펼치면서 연구 인력 개발비 세액 공제는 규모가 더 확대될 에정인데요.

연구 인력 개발비 세액 공제는 말 그대로 연구 또는 인력 개발에 소요된 비용의 일정 부분을 세금에서 빼주는 겁니다. 연구 개발비로는 연구와 관련한 인건비, 부품·원재료·시약류 구입비, 관련 시설 임차·이용비, 인려 ㄱ개발비로는 연구 훈련비 등이 있는데요.

개발비 종류에 따라 개발비의 최대 50%까지 소득세에서 뺄 수 있습니다. 병원의 경우 독립된 연구 조직을 육성하여 병원 연구소를 설립할 때 빼놓지 말아야 할 세제 혜택입니다.

세제 혜택, 늦게 알아서 놓치셨다구요? 걱정 마세요

경정청구, 히든머니, 세이브택스, 세이브택스 종합소득세, 세무대리, 세무법인, 세무사, 종합소득세 세무대리, 종합소득세 세무사, 세무서비스

몇 년 전부터 공제 조건을 충족했는데 이 사실을 늦게 아셨다구요? 지난 세금 신고 내역을 다시 검토하여 이를 정정하여 못 받은 공제액을 환급금으로 돌려 받을 수 있는 경정청구 제도를 이용하시면 됩니다.

근데 경정청구라는 걸 어디서 어떻게 해야 할지 감이 잡히지 않으시죠? 세무업계에서도 경정청구는 전문 세무사를 따로 두는 분야입니다. 조세특례제한법을 꼼꼼히 검토해야 하고, 또 납세자마다 각기 다양한 상황을 세세하게 파악하고 그에 맞게 적격증빙 등을 준비해야 하기 때문이죠. 사실 경정청구는 전문가 도움 없이 혼자서 하기엔 꽤나 어렵습니다.

세이브택스에서는 이런 이유로 사업자를 위한 경정청구 전문 서비스 히든머니를 별도로 운영하고 있습니다. 이곳에서 이미 평균 897만 원의 환급금을 찾아가셨죠. 심지어 별도로 세무사를 찾아오실 필요 없이, 비대면으로 신청부터 환급까지 진행이 가능합니다. 예상 환급금 조회는 카카오 간편 인증으로 무료로 바로 가능하죠.

세무 대리를 써 왔기 때문에 환급금이 없을 거라구요? 세금의 세계에는 언제나 빈틈이 있습니다. 또 세법은 아주 부지런히 개정되고 개정되죠. 경정청구는 별도의 전문 세무사와 함께하면 최대 환급금을 받을 확률이 높아집니다. 1,000만 사업자의 세금 환급 서비스, 히든머니에서 내가 놓친 각종 세금 혜택을 확인해 보세요.


Posted

in

by

Comments

Leave a Reply

Your email address will not be published. Required fields are marked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