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5년 동안 연말정산에서 더 나간 세금 돌려 받는 방법 2가지

연말정산 간소화 서비스, 참 간편합니다. 많은 직장인분들이 간소화 서비스 덕분에 연말정산 시즌에도 별다른 신경을 쓰지 않으시는데요. 안타깝게도 이 서비스에는 결점이 하나 있습니다. 바로 내가 직접 챙기지 않으면 반영되지 않는 항목을 따로 알려주지 않는다는 것이죠.

이런 이유로 연말정산 간소화 서비스가 1년간의 세금 내역의 전부라고 생각했다간 손해를 볼 수 있습니다. 받을 수 있었던 각종 공제 혜택을 놓쳐 안 낼 수 있는 세금을 더 내 거나, 더 환급 받을 수 있었던 돈을 못 받게 되기 때문이죠.

만약 뒤늦게 공제 혜택을 알게 되어 그동안 세금을 더 냈다면? 혹은 환급금을 덜 받았다면? 다행히 방법이 있습니다. 세이브택스에서 그 방법 2가지를 알려드릴게요.

👉 잠깐! 직장인이 가장 많이 놓치는 공제 혜택 7가지, 알고 계세요?

1. 종합소득세 신고 기간(5월)에 홈택스로 수정하기

<출처; pexels>

올해 초 연말정산에서 빠뜨린 소득·세액 공제는 몇 개월 뒤 이를 만회할 기회가 찾아옵니다. 바로 5월 종합소득세 신고 기간인데요.

이번 연말정산에서 제출하지 못한 공제 서류는 5월 중에 직접 홈택스를 통해 종합소득 과세 표준 확정 신고를 하면서 제출하여 놓친 소득·세액 공제를 반영할 수 있습니다.

방법은 아래와 같아요.

홈택스에 로그인한 후, [세금신고] > [종합소득세 신고] > [근로소득 신고]를 클릭합니다.

[정기신고]를 클릭합니다.

다음과 같은 팝업창이 뜰 텐데요. 우리는 위에 표시한 바와 같이 ‘공제 누락한 경우’에 해당하니 [확인]을 누릅니다.

왼쪽의 메뉴에서 볼 수 있듯 [기본사항], [근로소득 신고서], [신고서 제출] 단계를 거치면 되는데요.

[기본정보]에서 연말정산 내역을 불러온 다음, [근로소득 신고서] 화면에서 누락된 공제를 추가합니다. 이후 작성 완료 클릭 및 오류 검증을 마친 뒤, [신고서 제출] 화면에서 신고서를 제출하면 됩니다.

📍 신고와 별개로 증빙서류를 아래와 같은 [신고 부속·증빙서류 제출] 페이지에서 따로 제출해야 한다는 점, 잊지 마세요!

👉 직장인의 대표적인 연말정산 실수 6가지, 나는 피해갔을까?

2. 경정청구로 돌려 받기

<출처: pexels>

경정청구, 들어보셨나요? 나라에서 보장하는 납세자의 권리를 위한 제도라 할 수 있는데요. 원래 내야 할 세금보다 더 많은 돈을 납부했거나, 더 환급 받을 수 있었던 금액을 받지 못했을 때 납세자가 국가에 이를 돌려 달라고 요청할 수 있는 제도입니다.

연말정산으로 1년 동안의 세금을 정리하는 직장인들이 놓친 소득 공제나 세액 공제는 경정청구로 돌려 받을 수 있는데요. 경정청구는 연말정산 신고 기간 후 3개월(보정 기간)이 지난 후부터 신청이 가능합니다.

또 위의 홈택스로 수정하는 방법은 가장 최근의 연말정산에 대해서만 가능하지만, 경정청구는 지난 5년의 납부 내역에 대해 진행이 가능하죠.

중도 퇴사한 분, 회사에 사적인 정보(가족, 주거 환경 등)를 알리기 싫은 분들은 경정청구로 따로 세금 환급을 신청하시면 됩니다.

경정청구도 홈택스로 직접 진행이 가능합니다. 자동 작성 서비스도 있죠. 이는 정확히 말하면 회사가 제출한 근로 소득 지급 명세서를 기초로 연말정산 신고 내용을 미리 채워주는 건데요. 여기서 수정 사항을 입력하면 경정청구서가 자동 작성됩니다.

하지만 경정청구에서 가장 중요한 건 부속 서류 등 증빙 자료입니다 꽤나 까다로운 부분이죠. 이 부분이 명확하게 꼼꼼히 준비되지 않으면 경정청구를 하더라도 환급을 받지 못하게 됩니다.

또 연말정산 외에 다른 소득이 있어 별도로 종합소득세 신고를 한 경우 등등 상황이 복합적인 경우 홈택스의 근로소득 경정청구서 자동 작성 서비스를 이용할 수 없고, 서면으로 경정청구서를 작성해 직접 세무서에 제출해야 합니다.

지난 5년에 대해 세금 경정을 청구할 수 있지만, 약간 어렵고 까다롭죠? 조금 번거롭더라도, 경정청구는 전문가를 통해 진행하여 확실하게 최대 환급금을 받는 것이 좋은 방법입니다.

이왕 하는 김에 몰랐던 혜택까지 다 챙겨서, 최대로 환급 받으세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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더 낸 세금을 돌려 달라 요청하는 경정청구는 국세청에서 조금 더 엄격하게 검토합니다. 그런 만큼, 세제 혜택의 대상 및 요건을 꼼꼼히 따져보고 증빙 자료를 부족함 없이 준비해야 해요. 현업에서 바쁜 직장인들에게는 빈틈이 생기기 쉬운 부분인데요. 전문가가 필요한 이유라 할 수 있습니다.

경정청구는 한 번 할 때 해당 과세 기간에 놓쳤던 각종 공제 및 감면 혜택을 최대한으로 반영하여 신청하는 게 가장 좋은데요. 이 지점에서도 전문가의 필요성이 매우 높아집니다. 세무 관련 전문가가 아닌 이상, 내가 받을 수 있었지만 놓쳤던 세제 혜택을 하나하나 확인하려면 너무나 많은 시간과 에너지가 들기 때문입니다.

세이브택스에서 직장인을 위한 경정청구 전문 서비스 더월급을 시작한 이유예요. 관련 조세특례제한법을 면밀히 파악하고 있는 세무사·회계사들이 여러분을 기다리고 있습니다. 비전문가가 높게 느끼는 진입 장벽을 최대한 낮춰 드릴 거예요.

더월급에서는 여러분이 앉은 자리에서 간편 인증 한번으로 예상 환급액을 조회하고, 원하실 경우 경정청구를 바로 진행하실 수 있도록 도와드립니다. 수수료는 걱정 마세요. 100% 성공 보수로, 환급이 진행될 때에만 발생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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